장지연

DAPHNE JIYEON JANG

화해한 영광 (Reconciled Glory)

작품위치
- 크로마 CROMA
- 스튜디오 파라다이스 STUDIO PARADISE

Audio
· 작가소개
대규모 미디어 맵핑, 설치를 하는 장지연은 조소 베이스의 미디어 아티스트이다. 역사적인 조각이나 이미지를 가상공간에서 3D 모델링, 애니메이션 등 3D 데이터로 구현하고 멈춰있던 오브제에 서사를 투영한다. 장지연의 “움직이는 조각”은 각기 다른 시간대에 멈춰있는 시간성과 공간의 절대성을 해체하고 디지털 세계에서 결합(Digital Unification)하여 미디어 파사드, 프로젝션 맵핑을 통해 가상과 현실 사이의 이야기를 그려낸다.
· 작품소개
<화해한 영광>은 문화재 반환과 보상에 대한 이슈로 영국과 그리스 국가 간에 오가는 긴장감에 주목한다. 영국 대영박물관의 가장 큰 관객몰이를 하는 ‘엘긴 마블스'로 더욱 알려진 그리스의 ‘파르테논 마블스'는 오스만 제국 시절 영국으로 몰래 옮겨져왔다. 그 후 ‘파르테논 신전'은 불온한 형태로 수세기 동안 각국의 입장만을 고수하는 갈등 속에 나뉘어져 존재하고있다. 우리는 현재 가장 문명화 된 사회 속에 살고있지만, 인간의 끝없는 욕심은 그 품위를 추락시킨다. 어느 국가나 역사로 인한 갈등이 발생하지만, 그 불편함을 풀어내는 것은 현 인류가 당면한 숙제이자 필요한 지혜이다. 현재의 온전하지 못한 모습의 ‘파르테논 신전’은 본래 아테나의 영광을 기리기 위해 건축되었다. 이 작품은 디지털 리유니피케이션으로 흩어진 조각들을 한데 모아 본래의 의미를 회복하는 과정을 현현하며, 그 누구의 것도 아닌 찬란한 영광을 위해 지어진 '파르테논 마블스' 그 자체의 시점에서 영광을 회복하고, 예술과 기술의 융합이 가능케하는 화해를 그려낸다.
· Media FaçadeㅣMetaverse
#움직이는조각 #미디어아트 #이머시브전시 #미디어파사드 #프로젝션맵핑 #경험적미디어 #장소특정프로젝션

닫기